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금 신청방법

건강정보

by 박은석 기자 2021. 2. 13. 15:41

본문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금 신청방법

정확한 설명은 아랫쪽에 있습니다.

환경문제는 하루이틀 논의된 내용이 아닙니다.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의 조기 폐자지원금도 2021년도에는 기존 30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두배나 확대를 합니다. 대기공기 질의 문제는 우리 삶의 위협적인 존재로 자리잡은 만큼 이를 뿌리뽑기 위한 단계적 방안 중 하나입니다.

 

이제는 하루빨리 디젤차는 폐차시키고 휘발유 차량으로 갈아타야할 시기가 도래한 것 같습니다. 어차피 매연 저감 조치가 어려운 노후차량을 폐기하게 되면 600만원 보조금을 2021년 2월 5일부터 지원한다고 밝혔으니 기왕 할거라면 하루라도 빨리 환경보호에 동참하시길 바랍니다.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원인 줄이기

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이 공기중에 떠다니는 근본적인 이유로 지목한다면 잘못된 거라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이런 문제의 핵심주체는 중국의 동쪽 해안가 쪽으로 지어둔 공장의 매연이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에게 화풀이는 할 수 없으니 국내 디젤차량을 잡는 것으로 보입니다.

 

폐차시 차량가액 보존비율 변경

조기폐차할 경우 지원금 상한액의 70%를 420만원까지 우선적으로 지원합니다. 이후 배출가스 1~2등급 차량이라고 할 수 있는 LPG나 하이브리드 차량을 타고다닌다면 나머지 30%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갖고있는 자동차를 폐차시킨다음에 대기 환경에 도움되는 차량으로 변경을 하면 그만큼 대우를 해주겠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건 신차든 중고차든 상관없이 적용되니 참고바랍니다. 노후 경유차를 소유하는 대다수가 저소득층이란걸 고려해서 이와같이 한다고 합니다. 내차를 중고차로 사고팔기 할때는 잘 비교해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제도

차량 크기가 작은 총 중량 2.5톤 미만은 제외되지만 기초생활수급자 소유 차량은 상관없습니다. 1차 위반시 위반사실 통지하고 2회차부터 과태료 20만원을 부과합니다. 강제성을 띄고있는만큼 마냥 가만히 버틸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노후차량 폐차 지원금

1. 매연저감장치 장착 불가차량

 

2. 영업용 차량

 

3. 소상공인 소유차량

 

4.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소유차량

 

이렇게 총 4가지 조건에 속한다면 600만원 폐차에 대한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 수소, 휘발유, LPG 등 디젤경유차량만 아니라면 30% 추가 보조금이 나옵니다.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금 신청방법

≫ 조기폐차 신청 누리집 ≪

emissiongrade.mecar.or.kr

 

절차안내

길게 적었지만 순번으로 하나둘 따지고보면 이해하기 어려운건 없습니다. 폐차하고 싶은 차량이 있다고 알리면 대상이 맞는지 확인하고 페차장으로 입고시킵니다. 상태를 확인하고 폐차 말소 등록 및 보조금을 차량 소유자가 청구하면 지자체에서 지급합니다. 이를 차소유주가 받으면 됩니다.

 

편의성 제고

위에 소개한 누리집으로 방문해서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시스템으로 신청한 경우라면 '보조금 지급대상 확인신청서'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언덕오르거나 갑자기 치고나가는 파워를 따지면 디젤차를 무시하기가 쉽진않습니다. 일반인이라면 그래도 바꿀법 하지만 건설차량이나 각종 영업용 차량들을 바꾸기란 쉽지않아보입니다. 왜냐하면 이분들에게 있어서는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대한 명확한 기로에 놓을 정도로 중요한 문제기 때문입니다.

 

물론 위와 같은 문제는 각자 해결할 숙제로 남겨둬야할 것 같습니다. 대구,부산,광주광역시,경기도,서울시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금 신청방법은 본문에 잘 설명했으니 참고해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